Drain Trap의 비교분석

에어콤프레샤 응축수

FLOAT Type

  • 구조적으로 노즐 구경(0.7∅)이 작아, 자주 막히므로 주기적인 분해, 청소가 필요하다.

  • Float에 이물질이 끼면 노즐이 닫히지않아 계속적인 에어손실이 발생된다.

  • 급유식 콤프레샤 일때 오일의 점성이 Float의 부양력을 떨어뜨린다.

TIME CONTROL Solenoid Valve

  • 압축 압력을 솔레노이드 밸브가 직접 받으므로 고장이 많다.

  • 응축수량에 따른 시간 셋팅이 어려워 에어 손실이 크다.

 

  • 배출시 소음이 심하다.

 

MANUAL VALVE

  • 값비싼 동력으로 만든 압축공기를 응축수 배출을 위해 대기 중에 방출하고 있다.

 예) 연간 압축 공기 손실금액은

                                   (1 Point 기준)

      사용압력: 7.0㎏f/㎠

      토출구경: 3

           (에어손실량 - 0.6559㎥/min)

      가동시간: 24hr/day

      압축공기 1㎥: 약 10원

 

       0.6559㎥/min × 60min/hr ×

        24hr/day × 365day × 10원/㎥

          = 3,447,400원

MAC DRAIN S

  • 에어손실이 전혀 없어 경제적 효과가 뛰어나 기투자 비용의 회수가 빠르다.

  • 배출 구경이 커 막힘 현상이 거의 없고, 비상모드 전환시 자가복원 능력을 가지고 있어 안전하다.

  • 모든 동작이 자동화되어 관리가 쉽다.

  • 사용하는 콤프레샤의 용량에 따라 소용량에서 대용량까지 모델이 다양하다.

콤프레셔 시스템에서 응축수 발생 원인과 해결방안

왜? 응축수가 발생하는가

  • 응축수는 콤프레샤가 대기 중의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할 때 유입되는 포화수증기가 압축 공정에서 물이 된다.

  • 응축수의 경우 공기중의 먼지, 오염물질, 오일 등으로 심하게 오염되어 있으며, 오일프리 콤프레샤의 경우 산성화 되어식성이 강하다.

Air Compressor(75kW) System에서 발생되는 연간응축수량

응축수! 무엇이 문제인가

  • 압축공기배관, 에어탱크, 에어필터 등을 부식, 오염시키고, 나아가       제품 생산현장의 고가장비와 제품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된다.

  • 겨울철의 경우 응축수가 배관 및 기계장비 내에서 동결되어 소손의    위험에 노출된다.

오토드레인트랩의 필요성

  • 응축수의 피해를 막기 위해 기존의 볼 플로트 방식 및 타이머 방식의   트랩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들은 자주 막히거나 고가의 압축공기를    상당량 유출시킬수 있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 MAC Drain은 응축수 배출에 신뢰성, 사용의 편의성을 갖추고     있어 기존 응축수 배출 시스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수 있다.

MAC Drain 동작원리

 그림 1

 그림 1:

  인입라인 ①을 통하여 흘러들어온

  응축수는 하우징 ②에 저장되며,

  파이로트 컨트롤 라인 ③을 통해

  다이아프램 ⑤ 상부공간이 동압을

  이루게 된다.

 

  다이아프램 SEAT 상부가 동압이 되면

  스프링 압력에 의 해 다이아프램이

  닫히게 되고 압축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그림 2

 그림 2:

   하우징 ②가 만수되면 수위센서 ⑥의

  상사점에 감지되고, 솔레노이드 밸브

  동작이 시작되어 파이로트 공급 라인을

  막게되고, 다이아프램 상부에 있던

  압축공기가 Venting되어 대기압 상태

  가 된다.

  그러면 밸브의 다이아프램 ⑦은 유입

  라인의 압력에 의해 들어올려짐으로써

  응축수는 배출라인 ⑧을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 

MAC Drain 장점

정전 용량 센서

 압축공정 상의 어떠한 응축수라도 정확히 감지, 배출한다.

압축공기의 손실이 전혀 없다.

두개의 센서(상사점, 하사점)의 사용은 응축수만 선별적으로 배출하여 에어로스에 의한 에너지 손실을막아준다.

정상모드

​비상모드

카운팅모듈

자동 배출 기능 (비상모드)

응축수가 스케일 등에 의해 60초 동안

배출되지 않을 경우 알람 시그널을 통해

사용자에게 인지시키며, 자동복원 기능으로

전환되어 솔레노이드 밸브를 매 3분마다 5초씩 동작시켜 스케일 배출을 도모한다.

배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정상모드로

복귀된다.

 

내구성(Hard-Anodizing)

 압축공정 상의 어떠한 응축수라도 정확히 감지, 배출한다.

다양한 모델, 미려한 디자인

 응축수의 양에 따라 다양한 모델로 세분화시켜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다이캐스팅 금형와 에노다이징 공법으로 처리된 하우징은 미려한 디자인을 가진다.

​설치 및 유지 관리의 편리함

  • 전원 연결이 쉬우며, 배관 연결이 편리하도록 3개의 인입라인을 두었다.

  • 상하판이 따로 분리되어 하우징 내부의 오염물질 제거를 위한 분해 조립이 간편하다.

  • 내부에 스트레이너를 내장하여 슬러지에 의한 밸브의 파손, 막힘 현상을 방지하였다.

자동 온도 조절 장치(Heating Uint)

 에어콤프레샤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응축수 배출 트랩을

 결빙지역에 설치하거나 동절기의 경우 동파의 위험이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 온도 조절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당사의 MAC Drain 시리즈는 전용 히터를 장착하여 동파로

 인한 제품 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본 지침서는 MAC Drain 시리즈 전용히터의 설치방법과 구성   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다음의 내용을 준수하여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본 제품의 올바른 기능을 보장 받을수 없습니다.

구성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이 사용되어 내구성, 내부식성이 우수하며,

내부에 자동 온도 조절기가 삽입되어 일정 온도를 유지하여 준다.

 나사산을 이용하여 MAC Drain 시리즈 인입라인에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설치작업이 편리하다.

 MAC Drain 시리즈의 모든 모델에 적용 가능하며, 이미 설치된 트랩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동파 방지용

​설치 (INSTALLATION)

DS - 8, 10, 25

  • INLET × 2 : 아래쪽에 가스켓을 끼워 설치.

DS - 100, 100B, 250, 250B

  • INLET × 3 : 아래쪽에 부싱과 가스켓을 차례로 끼워 설치.

DS - 700, 700B

  • 히터 전용 라인 (1/2") : 가스켓을 끼워 설치.

DIMENSION

- INFORMATION -

  1. 설치 지침에 맞게 설치하고 항상 정격 전압이 유지되어야 한다.

  2. 응축수 인입라인은 보온설비를 해야한다.

  3. 결빙지역이나 동절기에는 히팅 장치를 항상 가동해야 한다.

  4. 전기 설치는 자격있는 기술자가 해야한다.

 ※ 당사의 트랩전용 히팅장치는 보온설비를 하지 말것

Simac Energy